비즈니스도 디지털 노마드 시대! 재능을 시간 단위로 판매하는 사람인 긱 타임워크

비즈니스도 디지털 노마드 시대! 재능을 시간 단위로 판매하는 사람인 긱 타임워크

2020.09.17

" 평생직장도 옛말! "

 

 

평생직장이라는 말도 옛말이 되었습니다. 한 회사에서 평생 일하는 노동의 형태가 아닌 긱 이코노미(Gig Economy)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긱 이코노미란 빠른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정규 프리랜서 근로형태가 확산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긱 이코노미의 확산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프리랜서라는 이름으로 조직에 속하지 않고 노동을 하는 형태와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의 긱 이코노미는 IT 플랫폼으로 노동력을 거래하며 원하는 시기에만 업무를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즉, 조직에 속하지 않아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족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 디지털 노마드란? "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란 디지털과 노마드의 합성어로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업무를 보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첨단 장비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는 지금 시대의 디지털 노마드족은 먹고살기 위해 떠돌아다닌다는 것보다는 자신의 삶의 질을 상승시키기 위한 생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지만 기존 프리랜서들은 프로젝트 단위로 거래를 하다 보니 스케줄 조절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완료 후 정산이 되어 수입도 불안정하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어디서든 돈을 벌 수 있는 나의 재능? "

 

 

디지털 노마드로 꼽히는 다양한 직업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IT 산업, 디자인 감각 혹은 창의적인 능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우버, Wag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또한 시대의 흐름을 쫓아 재능을 공유하는 플랫폼들이 활성화되고 있고,

그중 사람인 긱의 타임워크 서비스가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재능을 공유하는 사람인 긱 타임워크 "

 

 

5월에 런칭한 재능마켓 사람인 긱의 '타임워크' 서비스는 전문가의 시간을 사고파는 서비스입니다.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시간만큼만 활동을 하여 재능을 사고파는 새로운 방식인데요. 특히 일회성으로 재능을 판매하기 어려웠던 사무보조, 서버 관리, 회계 업무 등과 같은 분야도 휴일, 평일 자투리 시간 등 원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 긱의 타임워크는 시간 단위로 재능을 거래하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시간만큼 활동을 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스케줄 관리에도 용이하며, 비교적 안정적인 수입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임워크에 주를 이루는 분야는 디자인, 웹 개발, 문서 작성, 사무 행정 등이 있는데요. 구매자가 판매자의 재응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유는 판매자의 경력, 보유 자격증, 수상내역 등 재능에 관련된 증빙자료를 직접 확인 후 승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있어 결과물만 받고, 수정을 반복하는 과정도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자신의 재능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점차 늘어날 것이고, 한 시간을 일하더라도 정당한 비용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날 것입니다. 더욱더 치열해지는 일자리 경쟁, 자신의 특기 혹은 재능을 살려서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사람인 긱 타임워크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