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N잡러가 될 수 있을까?

나도 N잡러가 될 수 있을까?

2020.11.30

 

 

요즘 52시간근무, 탄력근무제, 코로나19 영향으로 퇴근 후 개인 활동 가능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워라밸 (Work-life balance) 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됐어요.

여러개의 일을 하는 사람인 긱 타임워크 스페셜셀러들을 만나보면 알 수 있죠.

 

타임워크 스페셜셀러 똑딱워커님도 재택을 하며 여러가지 일을 하고 있는 N잡러예요.

그래픽디자이너, 아동미술강사, 그리고 포토샵 작업으로 타임워커 활동까지하고 있는 판매자인데요,

어려서 부터 미술시간을 너무도 좋아했고, 미술 분야 관련업무 경력으로 N잡러 활동을 하고 계세요.

 

 

똑딱워커님과 같이 여러개의 직업을 가지고 활동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N잡러가 되었을 까요? 그리고 왜 N잡러가 되었을까요?

오늘은 N잡러가 어떻게 가능한지, 어떻게 N잡러가 되는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나도 N잡러가 가능한지 진단해 보기로 해요.

 

 



 

그럼 N잡러의 의미 부터 알아 볼까요?

 

 

쉽게 말해 N잡러는 2개이상의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진 멀티워커를 뜻해요. 그런데 왜 사람들은 N잡러가 되려고하는 걸까요? 주 52시간근무, 탄력근무제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또 코로나19 영향으로 재택근무로 전환하여 일을 하게 되면서 여가시간이 많이 늘어난게 많은 영향을 주었죠.

이렇게 늘어난 여가시간에 한가로이 취미활동을 하거나 필요한 공부를 할 수 있어 우리가 원하는 워라밸 실천 할 수 있는 시간 생기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 할 수 있게 된거죠..

 

N잡러란?
2개 이상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job’, 사람을 뜻하는 ‘~러(er)’가 합쳐진 신조어로 ‘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이란 뜻이다. 본업 외에도 여러 부업과 취미활동을 즐기며 시대 변화에 언제든 대응할 수 있도록 전업(轉業)이나 겸업(兼業)을 하는 이들을 말한다.   - 매일경제용어사전-
 
 
 
 
 
 

 

 

N잡러, 어떤일을 해야 할까요?

 

무턱대고 아무일이나 할 수는 없죠. 

나만의 주특기를 찾아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시작한 후에는 자기관리와 미래 계획 수립을 통해 꾸준히, 지속적으로 진행해나가 보세요.

 



1. 자신만의 주특기가 있어야 한다

우선,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가지고 있는 기술이 있다면 그 기술로 시작해보세요. 나의 주특기로 시작할 경우 안정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아요.

 

2. 자기관리를 꾸준히 한다

N잡러는 말그대로 여러가지 일을 시간을 쪼개서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하나이 업무를 하는 것보다 노동강도가 훨씬 강해요.

퇴근 후 다른 일을 추가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요.

때문에 건강관리, 시간관리를 함께 해주는게 중요해요. 

 

3. 미래 계획을 세워라

무조건 일만 할 수 없죠.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5년, 10년 후를 보는 빅피쳐가 필요해요. 사실 N잡러는 순간순간을 위해 일을 하지만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자세가 필요하고, 나의 계획에 맞게 잘 진행 되고 있는지 점검하며 참여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쉬게 지치고 포기 할 수 있으니,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N잡러 선택 시 주의사항

 

이렇게 어떤일로 N잡러를 시작할지 생각해 보셨다면, 활동 전 아래 주의사항도 꼭 확인하세요! 

 

1. 돈보다는 시간을 투자하라

 

초기비용이 많이 드는 일은 실패할 경우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투자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이예요. 요즘은 다양한 재능플랫폼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돈을 들이지 않고 재능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예산과 스케줄은 넉넉하게 짜라

 

일을 하다 보면 자신들이 생각했던 시간보다 일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작업스케줄은 1.5배~2배 이상을 기간을 잡아 주는게 좋아요.

빠르고 능숙하게 진행하고 싶음 마음은 알지만 초보자들은 시간관리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도전하신 분이라면 더더욱 넉넉하게 일정을 잡아주는게 좋아요.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이 쌓이면서 점점 좋아지니 초반에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작업을 시작하세요.

한가지의 일만으로도 벅찰 수 있지만 재능플랫폼을 이용하면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수입까지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 차근차근 도전해 보세요!



 

 



 

N잡러는 어떻게 참여할까?

 

요즘은 다양한 재능거래플랫폼이 많은거 아시죠? 자신의 재능을 판매할 수 있고, 나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구매자가 판매자의 재능을 살수 있는 즉,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를 만들어 주는 재능거래 플랫폼이 많이 생겼났어요.

사람인 긱 타임워크 같은 재능거래 플랫폼이요~!

 

요즘은 본업으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부업으로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 나고 있는것 같아요.

 

자~ 여러분도 준비가 되셨다면 타임워크에서 N잡러가 되어 보세요.

 

 

top